• 서울
    R
    9℃
    미세먼지
  • 경기
    B
    미세먼지
  • 인천
    B
    미세먼지
  • 광주
    B
    미세먼지
  • 대전
    B
    미세먼지
  • 대구
    B
    미세먼지
  • 울산
    H
    9℃
    미세먼지
  • 부산
    H
    10℃
    미세먼지
  • 강원
    H
    8℃
    미세먼지
  • 충북
    B
    미세먼지
  • 충남
    B
    미세먼지
  • 전북
    B
    미세먼지
  • 전남
    R
    10℃
    미세먼지
  • 경북
    B
    미세먼지
  • 경남
    H
    10℃
    미세먼지
  • 제주
    B
    미세먼지
  • 세종
    B
    미세먼지
최종편집2024-03-29 09:44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분자 전략’을 펼쳐라!
‘분자 전략’을 펼쳐라!
  • 박흥순 기자
  • 승인 2016.08.31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2 리스크’와 新경영전략

중국은 물론, 심지어 ‘우방’이라는 미국까지 우리나라에 대해 갖가지 무역 규제를 쏟아낼 것으로 전망되면서 우리 기업들을 긴장시키고 있다. 실제로 사드 배치를 강행 중인 미국마저 철강업계의 주력 수출품 중 하나인 열연강판에 관세 폭탄을 던지며 ‘뒷통수’를 친데 이어 사드 배치에 강력 반발하는 중국의 무역 및 비무역 보복조치들이 가시화될 것에 대해기업들은 우려하고 있다. 이른바 중국과 미국의 ‘G2 리스크’가 한국 기업들의 하반기 경영에 최대 변수로 떠오른 것이다.

중국의 보복, 시작됐나?

미국과 중국. ‘G2’ 가운데 한국에 상대적으로 더 불편함을 호소하는 쪽은 단연 중국이다. 아직까지 큰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 듯싶지만 중국의 정책 결정은 시간이 다소 걸리기 마련이다. 당장 반응이 미흡하다고 해서, 중국이 소극적으로 대응하리라거나 적절한 대응수단이 적을 것이라고 안이하게 판단하는 것은 시기상조다. 

중국은 사드를 미국이 세계지배 전략 차원에서 추진하는 중국 압박 정책의 일환으로 파악하고 있다. 사드를 미·중간 군사력 경쟁 차원에서 추진하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든 반드시 대응할 것이 분명하다. 시진핑 주석은 지도자가 된 이후 한국에 대해 ‘친선혜용(親善惠容)’이라는 우호적 외교정책을 추진해 왔다. 전통적 사고를 고수하는 중국 일각의 반대를 무릅쓰고 대 북한 일변도 외교에서 오히려 한국에 더 우호적인 외교로 방향을 전환했는데, 결과적으로 사드 배치로 인해 중대한 좌절을 맛보게 된 격이다. 때문에 시 주석 차원의 자존심을 건 대응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무역업계에 따르면 이미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으로 의심되는 신호가 한·중 무역 현장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지금은 상대적으로 주목을 덜 받는 중소 제조업체 또는 무역업체들이 주요 타깃이다. 하지만 향후 ‘메이드 인 코리아’ 대기업들의 주력 수출 품목도 영향을 피해갈 수 없을 것이란 우려가 지배적이다.
중소 무역업체 A사 관계자는 “보따리상이 기존에는 아무 문제없이 운반하던 제품들도 사드 발표 후 중국 현지 세관에서 압류한다든지 반송을 시키는 사례가 부쩍 늘었다”며 “(대량으로 물건을 운반하는) 컨테이너 반입시에도 통관 검사가 더 깐깐해졌다”고 말했다.
그간 적극성을 보이던 중국 국영기업들이 한국과의 협력에 소극적인 태도로 표변한 것도 최근의 일이다. 한국무역협회 북경지부 측은 “중국 국영기업들이 상부에서 공문이나 지침을 전달받은 것 같지는 않지만 스스로 한국에 대한 투자, 수출, 수입 등 모든 사업협력에 대해 자제하고 기피하는 것 같다”며 “예를 들어 중국이 독점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주요 산업소재인 희토류 같은 희귀자원을 한국에 수출하지 않으려는 분위기까지 있다”고 전했다.
급증세를 보이던 중국 여행객 ‘유커’가 감소하면 치명타를 입을 수 있는 항공여행업계도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중국 노선이 많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국제선 중 중국 비중이 가장 큰데 유커의 예약 감소 등이 일어나면 즉각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며 대응책 마련에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한국을 찾은 중국 관광객만 600만 명이 넘었고, 한국 전체 관광수입의 40%가 중국인들이 뿌린 부분이기 때문이다. 저비용 항공사인 제주항공은 부정기 노선을 확대할 계획이지만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이를 동남아 쪽으로 돌리는 계획도 검토하고 있다.
이외에 호텔숙박 서비스, 유통업 등 내수산업계도 매출 저하를 걱정하며 불안과 긴장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 
중국은 그동안 다른 나라와의 갈등을 겪은 이후 무역 보복에 나선 사례가 많았다. 필리핀과 남중국해 영토 분쟁을 겪었던 2009년 중국 정부는 필리핀 내 중국인 관광객을 모두 불러들인 적이 있다. 댜오위댜오(일본명 센카쿠 열도) 영토분쟁이 심화됐던 2010년엔 일본에 희토류 수출을 중단하기도 했다. 

갈수록 두터워지는 미국의 무역장벽

아이러니하게도 미국은 중국보다 더 직접적인 위협을 주고 있다. 오는 12월 대선을 앞둔 미국 경제의 화두는 보호무역주의로 쏠리고 있다. 자국의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국제 무역에 개입하는 보호무역으로 인해 한국 기업들은 근심이 쌓여가고 있는 형국이다.
미국 상무부는 지난달 5일 포스코의 열연강판에 대해 반덤핑 관세율 3.89%, 상계 관세율 57.04%를 매겼다. 현대제철 제품에도 반덤핑 9.49%, 상계 관세율 3.89%로 총 13.38%의 관세율을 결정했다. 반덤핑 과세는 적정 가격 아래로 판매했을 경우, 상계관세는 정부 보조금 때문에 불공정한 경쟁을 했다고 판정될 때 부과한다. 자동차, 가전, 건축 등 산업 전반에 쓰이는 열연강판에 대해 국내 철강업체들은 미국에 무관세로 수출해왔다. 미국은 한국의 최대 열연강판 수출국으로 지난해 대미 수출액은 7억 639만 달러(약 7840억 원)에 달했다. 이번에 발표된 관세율은 이 달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에서 최종 표결을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불공정 조사 여부를 검토한 뒤 행정소송 및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등의 조치를 강구할 예정”이라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미국 수출 물량을 다른 나라로 돌려 판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별도로 철강업계에서는 사실상 미국 수출을 접어야 한다는 우려도 나온다. 미국이 중국발(發) 철강 공급과잉에 대응하기 위해 무역 장벽을 높이면서 한국까지 덩달아 피해를 보고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중국산 철강 공급과잉 때문에 미국 철강사의 경영상황이 악화됐다고 판단한 미국 정부가 중국 철강사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는 과정에서 한국 철강사가 유탄을 맞았다”고 말했다. 실제로 미국은 지난 5월 중국산 냉연강판에 522%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한국 정부가 미국 상무부의 판정이 발표되기 직전 보호무역주의 확산에 우려를 나타냈지만, 미국의 결정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달 5일 동아시아 정상회의(EAS) 경제장관회의에서 “세계적인 보호무역주의 확산에 우려를 표명한다”며 “EAS 차원의 비관세 장벽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의견에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은 적극 찬성 의견을 나타냈지만 미국 대표인 바버라 와이저 무역대표부(USTR) 부대표는 별다른 의견을 내놓지 않았다.

이전에도 미국은 경기 침체에 정권 교체기까지 겹칠 경우 강도 높은 무역보호 정책을 펼치곤 했다. 2001년 부시 행정부가 출범하자마자 한국산을 포함한 철강제품에 긴급수입제한조치(세이프 가드)를 발동했던 것이 대표적이다. 미국 대선이 3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보호무역 관세장벽이 예상보다 훨씬 더 빠르게 현실화되고 있다. 한국인 대다수가 ‘둘도 없는 동맹’으로 알고 있는 미국의 보호무역으로의 회귀는 자유무역에 기반을 두고 수출을 통해 먹고 사는 우리 한국에는 크나큰 시련이 될 수 밖에 없다. 

경쟁사 뿌리치고 앞서 가는 ‘분자 전략’ 구사해야

미국과 중국의 통상 전쟁은 장기화할 가능성이 크다. 한국 정부와 기업들은 G2 양국이 언제 어느 품목에서라도 무역보복의 칼을 휘두를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한다. 과도한 보호무역 조치가 발생한다면 빠른 시일 내에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우선 미국과 중국 양국의 접점을 찾는 것이 급선무다. 9월 초 중국 항저우(杭州)에서 G20 정상 회의가 열린다. 이번 G20 정상회의는 세계경제의 회복이 지연되고 무역이 축소되는 가운데 고립주의와 보호무역이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열리게 돼 그 귀추가 주목된다. 
G20 정상 회의 회원국은 전 세계 인구의 3분의 2를 차지하고, 교역액과 국내총생산(GDP)은 각각 80%, 85%에 달한다. 사실상 지구상의 정치·경제·사회·외교·문화활동의 대부분이 이들 국가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는 셈이다. 
이런 G20 정상 회의는 미국과 중국의 정상은 물론 세계 각국의 지도자들과 정부 당국자들을 만나 한반도를 둘러싼 문제의 실마리를 모색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G20 정상 회의를 앞두고 미국과 중국은 각 국을 자신의 편으로 끌어들이고 그룹을 형성하는데 몰두하고 있다. 우리는 양국 사이에서 적절하고 실용적인 균형 외교를 실행해야 한다.
정부 당국자들은 이번 회의에서 보호무역 조치를 동결하자는 약속을 이끌어내고, 회원국 간 통화 및 재정정책의 공조를 강화해 세계경제와 무역을 회복시키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아울러 기업들은 ‘중국은 수출하는 곳’이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 한다. 정부가 한·중 FTA로 관세장벽을 낮췄다고 하지만 기업들은 체감상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정부는 비관세장벽을 낮추려고 노력해야 하며 기업들은 중국 시장에 진출할 때 새로운 사고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
또, 급변하고 있는 중국의 경제정책과 산업구조에 알맞는 전략을 세우는 것도 중요하다. 중국은 최근 투자 중심의 경제구조에서 소비 중심 경제구조로 변화하고 있다. 중국의 수입 감소 속에서도 소비자 수입은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한류를 융합한 프리미엄 소비자 수출은 유망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이와 함께 아직 미개척 시장인 중국 서부지역으로의 수출 확대를 위한 노력이 시급하다. 중국 서부지역은 지난 10년간 중국 정부의 서부대개발 정책으로 기초 인프라가 잘 갖춰진 상황이다. 향후 시진핑 주석이 역점을 두고 있는 ‘일대일로’ 산업이 본격화되면 중간재 수요가 빠른 속도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기에 한국 기업들이 중국 서부지역에 맞는 개발 모델을 구상하는 발빠른 대응이 요구된다.

한편, 대외여건에 불확실성이 높아가는 이때 우리 기업들의 투자 전략도 변화해야 한다. 지금까지 경영의 불확실성이 사회 전반에 드리워지면 한국 기업들은 고정된 실적(매출)을 상수로써 분자에 두고 분모에 해당하는 원가나 효율성 등을 줄여 경영 가치를 극대화하는 ‘분모 전략’을 택했다. 대내외적으로 불확실성이 커질 때 이 경영전략은 곧잘 통용됐고, 경영의 정석과도 같이 여겨졌다. 그러나 시대가 바뀌면서 경영 트렌드도 함께 변했다. 더 이상의 분모 전략이 통하지 않게 된 것이다. 
‘분자 전략’은 고정된 원가나 자원 등을 상수로 분모에 두고 서비스, 디자인, 가치, 창의 브랜드 등을 확대해 경쟁사를 압도하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많은 기업들이 리스크를 줄이고 단기간 성과를 노리는 ‘분모 전략’을 선호하고 있지만 미국 실리콘밸리의 일류기업들은 미래를 위해 새로운 기술 개발과 신성장동력에 막대한 돈을 투입하는 ‘분자 전략’을 적극 펼치고 있다. 비록 100건의 투자 중 성공하는 경우가 2~3건에 불과하더라도 일단 성공을 거두기만 하면, 투자의 수백, 수천 배에 달하는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분자 전략’은 어떠한 보호무역 파고도 능히 돌파할 수 있는 최고의 경영전략이 되기도 한다. 보호무역의 주 대상은 국제시장에서 가격 경쟁에 주로 노출된 수출경합도가 높은 제품들이다. 그 어느 때보다 국내 기업들은 ‘분자 전략’을 통해 부가가치가 높고 미래의 지속가능경영을 가능케 하는 원동력인 신기술과 신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 가격 경쟁에서 자유로운 시장 진입 장벽이 높거나 기술 격차가 있는 프리미엄 제품을 한발 앞서 끊임없이 개발해야 현재의 위기를 넘어 롱런 할 수 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