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B
    미세먼지
  • 경기
    B
    미세먼지
  • 인천
    B
    미세먼지
  • 광주
    B
    미세먼지
  • 대전
    B
    미세먼지
  • 대구
    B
    미세먼지
  • 울산
    B
    25℃
    미세먼지
  • 부산
    B
    미세먼지
  • 강원
    B
    미세먼지
  • 충북
    B
    미세먼지
  • 충남
    B
    미세먼지
  • 전북
    B
    미세먼지
  • 전남
    B
    미세먼지
  • 경북
    B
    미세먼지
  • 경남
    B
    미세먼지
  • 제주
    B
    미세먼지
  • 세종
    B
    미세먼지
최종편집2024-04-19 11:00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4차 산업혁명 새 물결에 올라타라
4차 산업혁명 새 물결에 올라타라
  • 박흥순 기자
  • 승인 2016.10.04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는 지금...

인류는 지금까지 세 번의 산업혁명을 겪었다. 증기기관을 시작으로 한 1차 산업혁명, 전기에너지를 활용한 대량생산체계로 대변되는 2차 산업혁명, 20세기 후반의 인터넷 중심 3차 산업혁명이 세상을 휩쓸었다. 지금까지의 산업혁명은 모두 사물에 기계적인 힘을 불어넣는데 초점이 맞춰졌고, 해피엔딩으로 끝났다. 그간의 노력은 인류의 삶에 적지 않은 공헌을 했다. 4차 산업혁명은 범위와 강도에서 기존과는 확연히 다른 양상을 보인다. 사물이 스스로 분석하고 생각하도록 하는 과정을 겪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극적인 변화와 발상의 전환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4차 산업혁명의 불길이 전 세계를 뒤덮을 태세다. 이미 선진국들은 앞다퉈 물결을 타기 시작했다. 독일의 ‘플랫폼 인더스트리4.0’, 미국의 ‘산업 인터넷’, 일본의 ‘로봇 신전략’, 중국의 ‘제조 2025’ 계획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자국의 강점을 기반으로 미래 제조업과 서비스산업의 생태계를 주도한다는 복안들이다.

#. 독일- 플랫폼 인더스트리4.0

독일은 지난 2012년부터 4차 산업혁명에 착실히 대비해 오고 있다. 독일 제조업 경쟁력의 추락을 예상한 메르켈 정부는 2012년 3월 제조업 혁신을 위해 ‘하이테크 전략 2020’이라는 산업 청사진을 마련했다. 여기에는 10개의 미래 프로젝트가 있는데, 그 중 가장 핵심이 ‘인더스트리 4.0’이다.
독일의 인더스트리4.0은 개발, 생산, 서비스 등 제품의 전 라이프사이클을 디지털화 해 자동 제어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으로 제조공정에 사물인터넷 등 ICT를 적용해 스마트 공장을 실현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스마트 공장은 설비에 제조 명령을 내리면 최적의 생산 경로를 결정할 수 있는 지능형 생산체제인데, 공장에 관리자가 없어도 생산 공정에 이상이 생기면 문제해결 시스템이 스스로 알아서 해결책을 모색해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궁극의 제조업’이라 불리는 스마트 공장의 핵심 매커니즘은 사이버 물리 시스템이다. 사물인터넷에 기반한 이 시스템은 실제 생산라인과 가상의 사이버 생산라인을 연결해 주는 시스템으로, 이 둘은 서로 연결돼 있어 한쪽에서 일어나는 일이 다른 쪽에서도 동시에 일어난다는 특징을 보인다. 

실제 생산라인에서 생긴 문제는 사이버 라인에 그대로 반영되고 사이버 라인을 조작하면 실제 생산라인도 그 조작에 따라 연동되어 움직인다. 사이버 세계는 대부분의 문제에 대해 알아서 해결책을 찾는 지능형 체계이기 때문에 실제 생산라인에서 생긴 문제는 사이버 세계에서 자율적으로 해결되고 그것은 실제 공장에서도 똑같이 반영된다. 한 마디로 생산라인이 오작동을 일으키더라도 사람이 일일이 해결책을 찾을 필요가 없는 것이다.
하지만 큰 기대와 함께 시작한 인더스트리 4.0의 진행과정에서 여러가지 문제점이 드러났고, 초기 접근 방법의 실패로 평가 받았다. 결국 지난해 초 독일정부는 이전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더 폭넓은 정치적, 사회적 지지를 바탕으로 제조공정의 디지털화 전략을 개선하고 신속한 상용화를 추진하기 위해 ‘플랫폼 인더스트리 4.0’으로 재출발했다.
독일 남서부 바덴뷔르템베르크주(州) 에슬링겐에 있는 공장자동화업체 훼스토(Festo)는 ‘플랫폼 인더스트리4.0’ 독일기업의 대표적인 사례다. 1925년 설립된 훼스토는 공압 실린더 분야에서 세계적인 업체다. 현재 훼스토는 스마트공장과 관련된 자동화와 로봇 등을 중점 연구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표준화가 관건인데 독일과 미국은 표준통신에 잠정 합의해 이 분야를 선도할 채비를 갖추고 있다.
훼스토는 지멘스 등과 협력해 멀티캐리어시스템(Multi carrier system)도 개발했다. 유연하고 빠른 통합물류를 위한 시스템이다. 탄탄한 기술력, 국제표준 선도, 산·학·연과 정부의 협업 속에서 독일은 미래 먹거리 개발의 주역이 되겠다는 의지를 다지고 있는 셈이다.

#. 일본- 로봇 신전략

최근 아디다스, 폭스콘을 비롯한 많은 기업들이 생산라인에 로봇을 투입하기로 해 화제가 됐다. 그만큼 로봇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꼽힌다. 일본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로봇분야에 대한 투자가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 국가다.
일본은 지난해 중반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일본 정부는 민간 기업이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빅데이터를 활용해 가속화 하는 산업과 경제·사회 변화 흐름에 따라갈 수 있도록 적절한 투자가 이뤄지고 시의적절한 제도를 정비하려면 민·관이 공감하는 비전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같은 배경으로 지난해 8월 ‘산업구조심의회’ 부설 ‘신산업구조부회’가 탄생했다.
경제산업성, 내각부, 공정거래위원회, 금융청, 총무성, 재무성, 문부과학성, 후생노동성, 농림수산성, 국토교통성 등 관계부처와 학계가 참여한 신산업구조부회는 ‘신산업구조비전’을 마련하기 위한 활동에 들어갔다. 총 8차례의 회의 끝에 지난 4월 ‘4차 산업혁명을 선점하기 위한 일본 전략’을 마련했다.

일본은 독일, 미국 등 여타 선진국보다 4차 산업혁명의 중요성이나 국가 차원의 정책 대응이 필요함을 늦게 인식했지만 치밀한 분석과 광범위한 국가전략 수립으로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다. 독일과 미국이 각각 산·학·관 연대와 기업 연합으로 4차 산업혁명을 추진해온 반면 일본은 4차 산업혁명을 로봇을 활용한 공장 자동화처럼 기존의 생산 효율화와 민간 차원의 개별 기업에 대응해야 하는 문제로 인식해 왔다. 그러나 지난해 6월 각료회의 이후 국가 차원 문제로 인식하고 신속한 대응에 본격 나섰다. 최근 독일과 미국의 4차 산업혁명 추진 기구인 ‘인더스트리 4.0’과 ‘인더스트리얼 인터넷 컨소시엄(IIC)’의 국제 표준화 관련 제휴 방침이 발표되면서 4차 산업혁명 트렌드에서 일본의 고립화가 심화되고 있음을 깨달은 것이다.
이어 지난 5월에는 일본정부가 산업 경쟁력 회의와 규제개혁 회의를 잇달아 열면서 오는 2020년까지 목표로 내건 명목 국내총생산(GDP) 600조 엔(약 6467조 원)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들이 제시됐다. 그 결과 일본 정부는 우선 노동인구 감소로 침체된 일본 경제를 다시 일으키기 위해 IT와 로봇, 인공지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자는데 뜻을 모았다. 로봇을 ‘신성장전략의 실현을 위한 최후의 숨겨진 공(球)’이라 표현할 정도로 로봇에 거는 기대가 크다. 아베정부는 신성장전략을 통해 로봇 시장을 제조분야에서 2배로, 서비스 등 비 제조 분야에서 20배로 확대하겠다는 야심찬 계획도 세웠다. 
기업도 새롭게 형성되는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NEC그룹(NEC Group)은 일본 하수도사업단과 공동으로 하수도관 검사 로봇을 개발해 실증실험을 진행했다. 이 로봇은 직경 20~80㎝의 하수도관 내부의 파손 및 부식 등을 원거리 조작으로 조사한다. 가와다 로보틱스(カワダロボティクス)의 ‘NEXTAGE’는 사람의 상반신과 유사하게 생긴 로봇으로, 사람의 바로 옆에서 기계 조립 작업을 할 수 있다. 2009년 선보였을 당시 다품종 제품을 제조하는 중소기업의 관심을 끌었지만, 움직이는 방법을 세세하게 프로그램으로 지정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가와다 로보틱스는 프로그램으로 세세하게 움직임을 지정하지 않고도 로봇이 장착된 카메라에 의지해 스스로 물건을 잡을 수 있게 개선했다. 또한 TV 게임과 비슷한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하도록 개선했는데, 직원이 작업 방법을 로봇에 저장하면 로봇이 이를 암기한 후 자동으로 움직인다.
일본의 4차 산업혁명을 향한 발걸음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드론을 활용한 사업에도 주력하고 있다. 일본 정부와 지자체는 지난달 드론, 자율주행차 등이 속한 교통분야의 규제개혁 로드맵을 구성하고, 드론 상용화가 활기를 띠도록 관련법 개정을 관련 부처에 요구하기로 하는 등 4차 산업물결을 주도하기 위해 안간힘이다.

#. 중국- 제조 2025

저렴한 인건비, 막대한 시장을 바탕으로 초고속 성장을 구가해온 중국은 최근 변화의 기로에 섰다. 하지만 중국은 당황하지 않았다. ‘혁신’을 전면에 내걸고 ‘제조업 대국’에서 ‘제조업 강국’으로, ‘짝퉁천국’에서 ‘첨단기술 강국’으로 속도를 올리고 있다. 중국에서 ‘만만디’는 옛말이다. 4차 산업혁명을 눈앞에 둔 중국은 잰 걸음으로 선도국가들을 맹추격하고 있으며 일부 산업기술 분야에서는 선두를 달리고 있다. 
중국은 독일을 벤치마킹한 ‘제조 2025 플랜’을 강조하고 있고, 제조방정식을 효율적으로 바꾸기 위해 ‘인터넷플러스’라는 국가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인터넷플러스는 ‘인터넷+기존산업’의 의미로 예컨대 인터넷+유통산업은 ‘전자상거래’, 인터넷+금융은 ‘핀테크’다. 즉, 인터넷 활용으로 기존 산업의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겠다는 생각이다.
아울러 중국은 공장 자동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스마트제조를 통해 비용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고 관련 시장에서 입지를 키워 산업경쟁력을 끌어 올리겠다는 포석이다. 지난달 월스트리트저널(WSJ)에 소개된 중국의 ‘쑤저우팩토리’는 달라진 중국의 제조업 공장 풍경을 한 눈에 보여주는 좋은 사례다. 쑤저우팩토리는 2년 전부터 로봇 분야 투자를 확대해 공장 자동화를 통한 ‘스마트 제조업체’ 도약에 힘쓰고 있다. 최근 독일 산업용 로봇제조업체이자 세계 4대 로봇업체로 꼽히는 독일의 ‘쿠카(KUKA)’로부터 160대의 산업용 로봇도 구입했다. 초기 투자비용은 높지만 이를 통해 인건비를 크게 줄이고 동시에 생산구조 개선을 꾀해 업계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중·장기적 안목에 기반한 야심찬 행보다.
쑤저우팩토리가 로봇을 구입한 쿠카도 최근 중국 기업과 언론에 계속 등장하고 있다. 중국 대표 가전업체인 메이디그룹이 쿠카를 거의 손에 넣었기 때문이다. 쿠카 지분 13.5%를 보유한 2대 주주였던 메이디는 지난 5월 45억 유로(약 5조5957억 원)에 쿠카인수를 선언했다. 이후 지분을 꾸준히 확대해 현재 94.55%를 확보한 상태다. 메이디의 쿠카 인수는 ‘세계의 공장’ 중국이 독일의 제조업 혁신을 상징하는 첨단 기업을 손에 넣었다는 점에서 특히 주목된다. 지난 4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세계 최대 산업전시회 ‘하노버산업박람회’를 찾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에게 독일 산업의 혁신 사례로 쿠카를 소개할 정도였다.  
중국 제조업의 첨단화, 선진화를 위한 ‘중국 제조 2025’, 인터넷 플랫폼을 통한 모든 산업의 연결, 심층적인 융합을 장려하는 ‘인터넷 플러스’ 등 거대한 국가전략 추진과 함께 중국 IT기업의 제조업 분야에서의 활약도 눈에 띈다. 
중국 3대 IT 업체 BAT(바이두·알리바바·텐센트) 중 하나이자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알리바바는 최근 상하이자동차와 손을 잡고 자체 개발한 운영체제(OS)를 탑재한 인터넷 커넥티드 카를 공개했다. 중국 최대 포털업체 바이두도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주행까지 마친 상태. 중국 대표 동영상 스트리밍업체로 중국판 넷플릭스로 불렸던 러스왕(樂視網, LeTV)은 최근 러에코(LeEco)로 이름을 바꾸고 스마트TV, 스마트폰(쿨패드 인수), 친환경 자동차까지 사업영역을 넓히고 제조업의 첨단화에 앞장서고 있다. ‘러에코’라는 이름에는 다양한 분야를 인터넷 기술로 연결해 각 분야를 아우르는 러스(樂視)의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뜻이 담겼다. 
중국은 자체적인 기술 연구·개발(R&D)을 통해 또 다른 제조업 혁신을 이끌고 있다. 중국의 다장(DJI)이 대표적이다. DJI는 발 빠른 시장 진출과 기술력 확보로 민간 드론분야에서 세계 1위에 올랐다. 이 외에 중국 기업은 3D 프린팅, 가상현실(VR), 인공지능(AI) 등에서의 기술력 확보에도 분주한 모습이다. 이렇듯 ‘미래 투자’에 주력하는 중국의 대대적인 혁신은 꼬리에 꼬리를 물듯 이어지고 있다. 광대한 시장, 정부의 과감한 정책 지원과 혁신형 기업의 삼박자가 맞아 떨어지면서 이제 중국은 지구촌 최고의 ‘혁신 강국’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각 산업간 융합을 장려하고, 기업들은 각 분야로 세력을 확대해 각각의 생태계를 형성하려 한다. 어느 정도 몸집이 커지면 글로벌 인수·합병을 장려해 기술력 확보, 해외시장 확대를 지원하고 있다.

한국 4차 산업혁명 적응도 ‘세계 25위’

세계 경제와 유리(遊離)될 수 없는 한국 경제도 4차 산업혁명을 외면할 수 없다. 한국은 20세기 후반 3차 산업혁명의 물결이 거세게 일던 시기 민첩한 대응을 취했다. 그 덕분에 오늘날 정보혁명 선도 국가의 반열에 진입했다. 과거 산업혁명과 달리 이번에는 선두 주자들과 같은 출발선 상에 위치했다. 이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같은 출발선에 있는 참여자들은 경쟁 관계지만 필요에 따라서는 협력자가 되기 때문이다. 
올해 초 ‘알파고 쇼크’를 계기로 각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을 외치는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신산업혁명의 선봉 국가로 나아가기 위해 강점을 살리고 역량을 결집하자는 사회적 공감대도 형성되고 있다. 정치권도 ‘4차 산업혁명’을 화두로 제시하고 있다. 여야 대선주자들은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시대 변화를 통찰하고 이에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미래 먹거리 정책을 내세워 ‘경제 대통령’ 이미지를 부각시키려는 전략이기도 하다. 하지만 아직 구호만 요란할 뿐 구체적인 방향과 전략은 없다.
뚜렷한 청사진이 없다. 우리가 주도하면서 우리 체질에 맞는 변화의 키워드를 찾지 못한다. 산업혁명은 미래 한국의 방향을 결정하는 중대한 사안이다. 생활방식은 물론 사회·경제 운영 방식을 180도 바꿔 놓을 수 있다. 단순히 산업 관점에서의 변화를 예측한다면 착오다.
조병완 한양대 4차 산업혁명 전략연구소장은 “임박한 4차 산업혁명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기업을 찾기 어려워 정부와 기업이 빨리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 소장은 “현재 우리나라 4차 산업과 관련해 스마트홈 분야에서 이통동신 3사와 코웨이, 위닉스, 보일러업체들이 그나마 선전 중이지만 이외에 특별히 두각을 나타내는 기업을 찾아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투자할 만한 기업을 찾는 일이 어려운 것도 당연하다. 최근 미래에셋대우가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 테마별 대표종목 635개 가운데 중국과 일본 기업이 다수 포함됐으나 한국 기업은 단 한 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삼성전자 하나가 국가를 견인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라는 소리가 나올 정도다. 실제 코스피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시가총액 비중은 17%에 육박한다. 
올해 초 열린 다보스포럼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4차 산업혁명 적응도는 세계 25위에 불과하다. 조 소장은 “가계부채가 올해 말 1300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경제부담이 심각한 가운데 4차 산업 분야로 미래 돌파구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클라우스 슈밥 다보스포럼 회장의 말을 인용해 “유례없는 패러다임의 전환을 유도하는 4차 산업혁명은 경제를 살릴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말했다.
조 소장은 좋지 않은 상황에도 미국의 테슬라와 중국 선전시에 투자자가 대거 몰리는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테슬라는 공격적인 투자로 재무제표가 좋지 않지만 전기·자율주행차라는 미래성장동력을 가지고 있고, 선전시는 중국의 경제 속에서 미래 사업 환경 조성으로 인해 4차 산업혁명의 주역을 대거 배출하고 있다”고 전했다.

4차 산업혁명 어떻게 준비하나?

#. 과감한 M&A 통한 핵심기술 확보

4차 산업혁명을 목전에 두고 한국은 어떻게 변화해야 할까? 우선 제조업의 변화가 불가피하다. 한국은 산업에서 30% 가량을 제조업이 차지하고 있다. 이는 2014년 기준 미국 12%, 일본 19%보다 약 2배 가량 높은 수치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클 수 밖에 없다. 
이에 대해 한국경제연구원(KERI)은 자체적인 기술 개발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기업 인수합병(M&A)를 통한 핵심기술 습득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대표적으로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미국은 지난 한 해 동안 934건의 M&A를 진행한데 반해 한국은 20건에 그쳐 미국의 2% 수준에 머물렀다. 같은 기간 중국은 127건, 영국 118건, 일본 80건, 독일 49건 순이었다. 또 컴퓨터 분야에서 미국 243건, 일본 58건, 영국 51건, 중국 24건, 독일 16건, 한국 9건으로 집계됐고, 인터넷 분야에서는 미국 459건, 중국 77건, 일본 70건, 독일 38건 한국 21건으로 조사됐다.

#. 다양한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

일각에서는 독일의 인더스트리 4.0 실행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으로 전문인력의 부재를 꼽았다. 그들은 “독일의 사례는 우리에게 새로운 제조업 패러다임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고, 노동시장의 유연성 확대가 필요하다”며 우리의 신산업 창출전략으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투자를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도 그럴 것이 신산업 창출은 해당 산업에 투자하는 것만으로는 이뤄지지 않는다.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 그러나 아직 우리는 인재양성과 그 대안, 즉 신산업 관련 인재양성에 대한 투자와 교육 혁신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아래에서는 일하는 방식과 고용형태 등에 있어 괄목할 변화가 불가피하다. 규격화된 인력 양성체계에서 벗어나 각 기업과 산업이 특화할 수 있는 방안을 끊임없이 찾아야 한다. 또한 기업들은 인력을 고용함에 앞서 직무와 관계없는 과도한 스펙(Spec) 채용 관행을 없애고 능력 중심의 채용에 힘써야 한다.

#. 조직에 대한 냉철한 통찰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 Standard&Poor’s)’ 500지수 편입 기업의 평균 수명은 과거 60년에서 18년으로 줄어들었다. 또, 페이스북은 창립 6년 만에 연 수익 10억 달러를 기록했고, 구글은 같은 목표를 달성하는데 5년이 걸렸다. 이를 토대로 신기술은 기업의 성장 속도와 규모의 변화를 가중시키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같은 파괴적 혁신속도는 예측하기도, 받아들이기도 어렵다. 파괴적 혁신의 속도 속에서 기업의 리더들은 자신과 자신이 속한 조직을 보다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겸비하는 것이다. 조직과 리더십이 학습을 통해 변화한 사례가 있는지, 시제품을 만들고 투자를 위한 의사결정을 신속하게 진행한 사례가 있는지, 기업의 문화가 혁신과 실패를 수용하는지 곰곰이 자문해 봐야 한다.
기업의 정체성까지 뒤흔들 정도로 파괴적인 혁신과 변화의 속도는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가속될 것이다. 따라서 리더들은 자신의 조직이 매일매일의 ‘무상(無常)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냉철하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통찰할 의무가 있다.

인사이트코리아, INSIGHT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